Wednesday, December 10, 2014

PG( 개인유전체) 보급 100만명 시대



23andMe 고객 증가 추이 그래프. 2014년 10월 기준 75만명을 넘어선 상태. 


위의 그래프에서 보듯, 2007년 11월  Genetic risk analysis kit 판매를 시작한 23andMe 의 고객수는  2014년 10월초를 기준으로 75만명을 넘어섰다.





2007년 11월 고객 유치를 시작해, 2011년 6월 까지 하루 평균 75명 이던 23andMe의 고객 유치 속도는 2013년 들어 가격을 $99로 내리면서 하루 평균 600 이상의 속도로 가파르게 상승하다, 2013년 8월 TV 광고를 시작하며, 2013년 10월 하루 평균 1000 명 고지를 돌파하지만,  2013년 11월 22일 FDA 규제로 2013년 12월 중순 하루 평균 1450여명 속도를 기점으로, 고객 유치 속도는 급격하게 줄어들어 2014년 10월 하루 평균 570여명 정도로 내려간 상태. ( 아래 그래프 참조 )

23andMe 고객 일간 고객 증가율 그래프. 2013년 11월 22일 FDA 규제 후 일일 고객수가 급격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의 고객 유치 속도(571.429 명 / day)가 유지된다고 했을 때,  23andMe  의 고객이 100만명을 넘어서는 시점은 2015년 12월 13일 즈음으로 예상된다.  헌데, 최근 23andMe 가 캐나다와 영국에서 시판 허가를 받으면서, 2015년에는 해외 시장 판매 속도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

일간 고객 유치 속도를 적당히 가정하고 100만명 고객이 넘어가는 시점을 계산해 보면 아래와 같다.

일간 고객    ::  100만명 고객 달성 일자
400 :: 2016-06-18
571.429(현재 속도) :: 2015-12-13
700 ::   2015-09-24
800 ::   2015-08-10
900 :: 2015-07-06
1000:: 2015-06-09

내년 6월 이전 하루 평균 1000명 이상 고객 유치 속도로 올라가긴 쉽지 않다고 보면, 23andMe의 고객이 100만명이 넘어가는 시점은 빨라야 2015년 하반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CEO 앤 워치츠키가 언급하듯, 23andMe 고객 100만명은 Whole genome sequencing $1000 만큼 중요한 이정표가 될 거라 생각한다.  PC 가 보급되며 software 산업이 생겨났듯, PG( Personal Genome)의 보급 또한 다양한 산업으로 이어질 것이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