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October 13, 2017

23andMe '헬스 분석 제품' 구매 고객에 현금 보상 조치

오늘 23andMe 의 법정대리인 으로 부터 메일을 한통 받았다. 내가 2007년 10월 16일 부터 2013년  11월 22일 사이에 23andMe의 PGS( Personal Genome Service)를 구매한 고객이니, 이번 법적 판결 결과에 따라 $40의 현금 보상을 받을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23andMe 현금 보상을 알리는 메일 




법적 판결과 관련된 내용은 http://www.23andmesettlement.com/  여기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판결의 핵심 내용은 아래와 같다.

Claimants allege in the Arbitration that the PGS was sold to consumers based on inaccurate or misleading information regarding the PGS specifications and capabilities, and was not sold in compliance with applicable federal and state laws.

23andMe의 부정확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포함한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했고, 이는 연방법/주법에 어긋난다는 것, 이에 현금 보상을 지시하게 된 것이다.

23andMe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은 여기 까지 읽고나서,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익히 짐작하시겠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사건을 요약해 본다.

사건의 핵심은 바로 FDA의 23andMe 서비스에 대한 규제.  2007년 부터 판매된 23andMe의 초기 서비스는 200여개의 질병/개인특질/약물 정보를 포함하고 있었다. 이 제품을 6년 판매한 시점인 2013년말 FDA는 23andMe 의 질병 분석 내용이 잘못된 정보로 고객을 호도하며, 이를 기반으로한 의학적 판단이 고객의 건강관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판단해 문제가 되는 '질병'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판매 금지 조치를 내린다.

이 후, 지금 까지 23andMe는 예전과 같은 질병 분석 서비스를 판매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2015년 부터 열성유전질병의 보인자 검사는 판매할 수 있게 FDA가 허용을 했고, 지금은 수십여 종의 열성유전질병 보인자 검사는 포함된 상태로 판매를 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번 현금 보상은 FDA의 판매 중지 이전에 23andMe 검사를 구매해 잘못된 정보로 피해를 입은 고객들에 대한 보상이다. 나는 2010년 크리스마스 때 특가($99, 당시는 정가가 $199)로 23andme 서비스를 구매했는데, 이번에 $40을 보상받는다.

흠, 피해를 입었는데, 정가+로 보상해 줘야하는 거 아닌가? ^^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