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November 4, 2013

2003년 이후 창업한 1조원 이상 가치의 회사들은 30대 중반의 교육 수준 높은 남성 엔지니어들이 창업한 회사들이다.

원문기사: http://techcrunch.com/2013/11/02/welcome-to-the-unicorn-club/

 2003년 이후 창업해서 10억달러(1조) 이상 찍은 스타트업들의 특성 분석 기사 간단 요약.
이런 조건에 맞는 회사들을 Unicorn club 이라 기사에서 명명하였음.

 1. 2003년 이후 창업한 39개 미국 기반 소프트웨어 회사로 10억 달러 이상 가치 평가.
이는 전체 조사 대상 소프트웨어 startup 중 0.07% 1,538개 기업 중 하나.

 2. 매년 4개 꼴로 unicorn club 회사가 탄생.

 3. Consumer-oriented 기반의 unicorn club 회사가 가장 많고 가치도 가장 높다,(페북을 계산에서 제외하더라도)

 4. 하지만 enterprise-oriented 회사가 평균적으로 가치가 더 높고, ROI 가 더 높다 ( unicorn club 회사들 포함해 평균적으로 본다면) 

5. 유니콘 클럽은 4개 메이저 사업 모델로 구분. Consumer e-commerce, consumer audience, SaaS, enterprise software

6. 잭팟을 터트리기 까지 평균적으로 7년 이상의 시간이 걸렸다.

7. 경험없는 20대 창업자들은 outlier 였다. 교육 수준이 높고 오랜 시간 함께 역사를 만들어온 30대 공동창업자들이 대부분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 냈다.
 - 유니콘 클럽 창업자의 평균 창업 나이는 34세.
 - 5번에 언급한 사업 영역별로 unicorn 기업 창업자의 평균 나이는 Audience-driven ( 페이스북, 트위터, 텀블러 등 ) : 30세 SaaS and e-commerce : 35세, 36세 enterprise software : 38세
 - 유니콘 클럽 회사는 평균 3명이 공동 창업.

 - 90%의 공동창업팀은 창업 이전에 학교를 같이 다녔거나( 46%) 같은 직장에 다녔거나( 60%) 하며 함께한 시기가 있었다. 나머지 10%는 투자자에 의해 소개 받거나, 친구의 소개를 받거나, 공통 idea로 일을 같이 하며 알게 되었거나.
 - 학교를 같이 다닌 경우보다, 직장을 같이 다닌 경우 회사 가치가 더 컸다.

 8. 최초의 제품과 완전히 다른 것( Big pivot) 으로 큰 성공을 거든 경우는 outlier에 해당
 - 90%는 original product vision 에 열중해 성공했다.
 - 큰 변화를 통해서 성공한 4개 기업은 모두 consumer company( Groupon, Instagram, Pinterest, Fab)

9.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가 아닌 샌프란시스코) 가 unicorn 들의 지역 

10. unicorn club의 창업자들 사이엔  variation이 적다. 비슷비슷한 사람들. ( 비슷비슷한 tech 기반 창업자들이 대부분 )
- 오직 2개 회사만 여성 공동창업자가 끼어 있다.
-  founding CEO가 여성인 회사는 단 한 곳도 없다.


디테일한 내용들 재밌는 부분들도 많으니, 원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