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ne 28, 2015

마크로젠 게놈데이터과학자 채용

현재 제가 몸담고 있는 마크로젠 임상진단사업부에서 다양한 임상진단제품 연구/개발을 함께 진행해 나가실 게놈데이터과학자를 채용 합니다.  Job description을 좀 더 명확히 하고, 잠재적 지원자 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Posting된 Job에 대한 설명을 게시 합니다.




게놈 데이터 과학자
2012년 하바드비즈니스리뷰는 21세기 가장 섹시한 직업으로 데이터과학자를 꼽았습니다. 스마트폰 혁명으로 촉발된 모바일/wearable device의 범람과 사물인터넷 등의 발전으로 21세기는 인간의 모든 삶의 영역에서 매 순간 막대한 data가 쌓여 가는 시대로, 이 Big data의 저장/관리/활용을 어떻게 해 나가느냐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결정되는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빅데이터의 가장 큰 축 중의 하나는 '인간 게놈 데이터' 입니다. 아마존 EC2/ 구글 Cloud 등의 상용 Cloud service platform 이나 Apache spark 등의 Big data analysis library 등을 보시면 우선적 활용 대상이 되는 도메인으로 항상 '인간게놈'이 빠지지 않습니다.

인간게놈은 15년전 한 사람의 게놈을 읽어내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3조원( 셀레라 기준 1천억원)이었던 것이 2015년 현재 $1000로 떨어졌고, 그에 비례해 수많은 사람의 게놈이 질병의 예방, 진단, 치료를 위해 읽혀지고 있습니다. 한 사람의 인간 게놈 raw data 는 약 270GB( 30x ,  fastQ 기준)인 빅데이터로 데이터 저장과 관리, 분석이 핵심이 되는 분야 입니다.

게놈데이터과학자는 이러한 대용량의 인간 게놈 데이터를 활용해 질병이 발병하는 원인을 예측하고, 진단하고, 부작용이 없는 약을 처방하게 하고,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신약개발 과정을 효율적으로 바꾸는 등 21세기 헬스케어 혁신의 중심 역할을 수행합니다.

게놈데이터과학자 at 마크로젠

마크로젠은 그간 게놈 해독 서비스를 전세계의 유수의 대학/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수행해오며 성장한 회사 입니다. 일루미나의 HiseqX 시퀀서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어, $1000 게놈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뤄내고 있습니다.

게놈 해독 서비스와 다양한 국책과제를 수행해 온 마크로젠에는 전세계에서도 손에 꼽을 만큼의 막대한 게놈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습니다.마크로젠은 이 막대한 게놈 정보를 활용해 질병의 예측/진단/치료를 가능케 하는 임상진단제품들을 출시를 준비 중입니다.

마크로젠 임상진단사업부가 바로 그 역할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마크로젠의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보유한  인간게놈해독 인력과   게놈데이터과학자가 조합된 구성을 이루어 다양한 임상진단제품들을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임상진단사업부의 게놈데이터과학자가 하는 일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 게놈 정보 활용한 질병 진단 분석 제품 개발
  • 게놈 빅데이터의 효율적 저장/분석을 위한 시스템 개발
  • 소비자용 게놈 정보 플랫폼 서비스 개발(웹앱)
  • 게놈 정보의 생물정보학적 분석 연구



  • 게놈데이터과학자 지원 자격

    위와 같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내기 위한 인재를 모시기 위해 저희가 생각하는 지원자가 갖추어야할 요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생명정보학(Bioinformatics) 관련 전공자로 Genome(NGS platform) 분석 알고리즘/ 통계 분석에 능숙 하신 분
  • 생명과학 또는 통계학 전공자로 software 개발 경력이 있으신 분
  • Full stack 개발자( Server-side/ Front-end 개발 )로 적어도 5개 이상 완성된 제품/프로젝트 경력이 있으신 분
  • 데이터과학자( 통계 + IT 개발 + data science 업무 능숙)로서 인간게놈정보로 도메인 확장을 하시고 싶으신 분


  • 위의 조건들은 하나만 갖추기도 매우 어려운 조건인지라, 조건들 중 하나만 해당이 되더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지원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력이 충분하다면 학력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학력에 상관 없이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용절차

    기본적인 채용 절차는 마크로젠의 내규를 따릅니다. 구체적인 지원 절차는 브릭의 채용 공고를 참조하셔서 지원해 주시면 됩니다. ( * Update :: 채용 공고가 끝났지만, 이 포지션은 상시 채용이니 ckeum@macrogen.com 으로 이력서를 첨부해 보내주시면 됩니다 )

    구체적인 게놈데이터과학자 채용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면 평가
    2. 전문성 면접 ( 코딩테스트 포함) :: 지원자의 경력을 고려하여 전문성을 평가할 수 있는 면접을 진행합니다. 모든 지원자는 공히 기본적인 수준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코딩테스트를 받게 됩니다.  
    3. 최종 면접/대표이사 면접

    21세기 게놈 의학 혁신을 이뤄내는 게놈데이터과학자

    게놈데이터과학자로서의 성장은 헬스케어의료혁신이 중심이 되는 21세기 산업 혁신의 틈바구니 속에서 개인의 커리어 측면에서도  매우 매력적일 뿐 아니라, '인간의 생로병사'에 대한 근원적 의문에 대한 답을 탐구해 나간다는 과업의 흥미로움과 재미 측면에서도 매우 만족스러운 커리어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헬스케어 의료혁신, 그 중심에 서 있는 게놈 의학 혁명을 일궈내는 게놈데이터과학자로 career development를 하실 수 있는 기회를 함께 하실 뜻있는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